LIFE UP/건강 정보 / / 2022. 9. 2. 17:25

물의 효능, 하루 물 권장량, 면역력 높이는 방법

여러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많은 분들이 간단한 스트레칭 후 수분, 물을 마십니다. 일어나서 물을 마시면 빠르게 잠이 깨기도 하고 자는 동안 생긴 갈증을 날려버리는 쾌감도 생기기도 하죠. 다양한 물의 효능이 있지만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수분 물 섭취도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무엇일까요?

 

 

 

입안은 세균 증식에 좋은 환경

취침 후 기상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우리는 하루에 한 번은 꼭 잡니다. 짧게는 수시간에서 많게는 그 이상을 자기도 합니다. 모든 신체 부분들이 이 수면 시간을 통해서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입속은 따뜻하고 축축하기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죠. 수면을 취하는 동안 입을 사용하지 않고 세균이 배양되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이 바로 입안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 균들 중에서는 좋은 균도 있지만 유해균 또한 다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속 유해균들은 우리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을 공격합니다. 그렇기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고 평소에 높여둘 필요성도 있는 것입니다. 보통 유해균이 우리 몸에 침투하는 것은 상처를 통해 들어오거나 또는 입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어나서 물 한 잔 마시면 좋다?

물 한 잔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은 우리 체내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밤새 체내 수분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갈증 해소, 체내 수분 보충, 잠을 깨우기 위해서 마시는 물 이롭게 마시는 방법과 물의 효능을 안다면 좋지 않을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장시간 수면 이후 우리 입속에는 다양한 세균들이 번식해 있습니다. 그래서 입안에 있는 세균을 한 번 헹궈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물을 마시게 된다면 수면하는 동안에 번식한 해로운 균들이 우리 체내로 들어가는 꼴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의사들도 화장실에서 입안을 헹궈내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텁텁했던 입안도 상쾌해지고 유해한 세균들이 입 밖으로 씻어 낼 수 있어 더욱 청결해집니다. 오늘부터 건강을 위해서 아침에 일어나 입속 세균부터 쫓아내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요소 수분, 물

우리의 몸은 대략 6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은 동력의 중요한 요소란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세포에 노폐물들이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않고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지기 십상입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요? 

 

수분, 물

 

✔ 하루 수분 배출량

먼저 우리 몸에서 얼마나 수분이 배출이 되는지 알고 있으면 계산은 쉽게 나온답니다. 사람마다 체격, 체중, 신장 등 조건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대략적인 수치로 참고만 해주세요.

 

 

소변 -> 대략 1.5 리터

 

땀 -> 대략 0.5 리터

 

호흡 -> 대략 0.5 리터

 

 

하루에 대략 2.5리터가 우리 몸에서 수분이 배출이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적어도 우리는 2.5리터의 수분을 섭취를 해줘야 한다는 말이 되겠죠?

 

 

하루 물 권장량은?

몸무게 X 0.03 = 권장량(리터)

 

 

예를 들어 70kg의 성인 남성이라면 대략 2.1 리터의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 몸무게에서 0.03을 곱한 수치가 2.5 리터보다 적은 경우가 많으실 텐데 나머지의 수분은 음식물을 통해서 어느 정도 보충이 된답니다. 하루 물 권장량만 지키더라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효과적으로 물 마시는 방법

물을 섭취할 때는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기보다는 적당히 나눠서 마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수분이 흡수되면 여분의 물은 소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적정량으로 분할하여 자주 마셔주면 훨씬 좋겠죠?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미온수를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에 좋은 편입니다.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복부의 기관들을 정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 이상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추가로 우리 몸의 온도는 1°C가 내려갈 때마다 약 4%의 면역력이 내려갑니다. 모두 올바른 물 섭취와 물의 효능으로 건강을 지킨다면 좋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건강 관리

면역

 

면역력은 우리 신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소들에 대항하는 능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 몸의 방어력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은 병균, 해로운 물질을 방어하고 제거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어체계 즉, 면역력이 약해지면 자연스레 외부 해로운 요소들에 쉽게 감염되고 쉽게 피로감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력 높이기는 엄청난 노력보다도 간단하게 생활 습관을 몇 가지만 바꾸더라도 큰 도움이 됩니다. 

 

 

✔ 영양분, 과일 등 섭취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을 고루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정상적으로 가동된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필수 지방산, 섬유질, 비타민, 탄수화물, 단백질 등 다양하게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고 과식,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은 되도록이면 꼭꼭 씹어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다양한 과일들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우리 신체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근력을 증진시키며 항산화 기능이 전반적으로 높아집니다. 건강한 면역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필수겠죠.

 

✔ 음주, 흡연 줄이기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술과 담배를 줄이거나 끊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술은 우리 몸의 면역 세포의 힘을 약하게 만들고 담배는 여러 해로운 성분들이 우리 면역체계를 무너트립니다. 술과 담배로 인하여 호흡기, 해독, 소화계 등 악영향과 스트레스를 줌으로써 여러 질환 유발 또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가공식품, 탄산음료,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의 종류는 장기간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떨어트립니다. 만병의 원인은 입으로 들어온다는 말이 있듯이 건강식과 제철 과일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식품담배연기

 

✔ 세균 감염 원천 차단

우리 몸에 방어체계가 갖춰져 있다고 할지라도 비위생적인 환경에 자주 많이 노출된다면 언젠가는 면역체계는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위생적으로 청결 유지만 하더라도 많은 질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위생을 신경 쓰면서 면역력을 키운다면 일석이조가 되겠죠?

 

✔ 충분한 수면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입니다. 우리는 하루도 잠을 자지 않고는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수면은 우리 몸을 휴식시키고 재충전을 하는 수단인 것이죠.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면 신체에 바로 나타납니다. 얼굴색이 어둡다거나 눈이 충혈되거나 피로감이 높고 어떨 때는 현기증이 나기도 합니다. 최소 수면 시간은 성장기라면 7~9시간, 성인의 경우에는 6~8시간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